남인숙 작가는 유튜브 영상 [00:32]에서 인간관계가 멀어지는 여러 경우에 대해 설명합니다.
- 속내를 너무 많이 털어놓는 경우: 가까운 관계라고 해서 자신의 힘든 점이나 감정 등을 전부 털어놓으면, 상대방이 실망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. 적당한 선을 지키는 것이 관계 유지에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.
- 함부로 집에 초대하는 경우: 집은 개인의 삶의 수준이 드러나는 공간이므로, 타인을 초대할 때는 신중해야 합니다. 특히 직장 동료의 경우, 사생활 공개로 인해 불편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[03:07].
- 여행 취향이 맞지 않는 사람과 여행 가는 경우: 여행은 기대가 큰 만큼 취향 차이로 인한 충돌과 상심이 클 수 있습니다. 가까운 사람이라도 취향이 맞지 않으면 혼자 여행하거나 현지에서 여행 메이트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[06:00].
- 거절을 잘 못하는 경우: 거절하지 못하는 것은 자기 확신이 없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. 거절을 통해 관계가 유지되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경험을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거절할 때는 명분을 가지고 성의 있게 설명하고 다음을 기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[09:03].
- 무리한 부탁을 계속 들어주는 경우: 무리한 부탁을 자주 하는 사람과는 멀어지는 것을 고민해야 합니다. 자신의 원칙을 분명히 하고 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[11:18].
마지막으로 작가는 인간관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때 이를 성장의 기회로 삼으라고 조언합니다. 관계가 틀어지는 상황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파악하고, 그 경험을 통해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[14:31].
자세한 내용은 동영상: https://youtu.be/Wfpq7eXaLzI?si=qQ3pHHnFYeWRZqiQ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